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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l Estate

건축물대장 온라인 발급 방법

by maison_de_knowledge 2024. 1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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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부동산 투자를 하다보면 건축물대장을 직접 발급받아야 할 일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온라인으로 직접 건축물대장을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부 24 웹사이트로 접속합니다. https://www.gov.kr/portal/main/nologin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24는 정부의 민원 서비스, 정부혜택(보조금24), 정책정보/기관정보 등을 한 곳에서 한 눈에 찾을 수 있고 각 기관의 주요 서비스를 신청·조회·발급할 수 있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 포털입니다

www.gov.kr

 

2. 회원 로그인하기 

비회원으로 발급이 가능하기도 한데,

경우에 따라 건축물대장 발급 접수를 하고 처리가 되기까지 시간이 소요되어 재로그인을 해야 할 경우가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회원가입을 하고 회원 로그인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통합검색에 '건축물대장 발급'을 검색하고 '발급하기'를 클릭합니다.

 

 

4. 신청 내용에 발급받고자 하는 건축물의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5.  대장 구분 및 대장 종류를 선택합니다.

 

1) 대장 구분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 : 건물의 소유주가 한 명 개인이거나 홍길동 외 O명 등으로 대표자가 있는 경우

=> 단독주택, 다가구 건물에 해당합니다.

 

- 집합 : 건물의 소유주가 여러명이며 각각의 이름이 표시되는 경우

=> 일반적으로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 주택 등이 해당합니다.

 

2) 대장 종류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총괄 : 해당 주소에 있는 모든 건축물을 표시합니다.

- 표제부 : 해당 지번에 있는 동을 표시합니다.

- 전유부 : 해당 지번에 있는 동의 호수를 표시합니다.

 

단독주택, 다가구 건물의 건축물대장을 신청할 경우 

대장구분 - 일반, 대장종류 - 일반으로 선택합니다 .

 

아파트의 특정 동, 특정 호의 건축물 대장을 신청할 경우,

대장구분 - 집합, 대장종류 - 전유부로 선택하면 됩니다!

 

6. 원하는 수령방법을 선택한 후,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7. 신청결과는 MyGOV 메뉴의 '나의 신청내역' -> '서비스신청내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8. 온라인 수령을 선택한 경우, 신청 결과를 '출력'하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온라인으로 건축물대장 발급하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앞으로 부동산 투자 시 건축물대장 확인이 필요한 경우 신속하게 발급하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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