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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bility

현대자동차 2023 CEO Investor Day를 통해 살펴본 Hyundai Motor Way - 미래사업과 수소사업

by maison_de_knowledge 2024.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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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미래사업 (Global Strategy Office 부사장)

1) Smart Mobility Solution Provider

  • 당사가 제시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는 누구에게나 이동의 자유를 제공하기 위한 모빌리티의 진화이고, 또 탄소중립을 통해서 지속가능한 사회 실현을 꿈꾸는 현대자동차의 목표입니다.
  • 당사는 이를 위해 진화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투자와 연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 미래 기술 투자는 기술력의 선점을 통한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필연적으로 투자의 시점과 수익회수의 시점 간에는 차이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 당사는 추진 중인 미래 사업에 대한 수익성을 철저히 검증하고 있으며, 또 투자자 분들께 현 시점 추진중인 각 사업별 현황과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 간략히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2) 자율주행 (Motional)

  • 우선 자율주행 분야에서 현대차그룹은 2020년 3월 앱티브와 각가 50%의 지분투자를 통해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Motional을 설립하였습니다.
  • 일반적으로 자동차 OEM들이 단독으로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나서는 것과는 달리, 당사는 기존 자율주행 개발 및 부품사업 노하우를 보유한 앱티브사와 적극 협력함으로써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자율주행 기술 개발 및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현재 호텔, 컨벤션 등 관광시설이 밀집되어 있는 라스베가스의 복잡하고 도전적인 환경에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 그리고 오는 2023년 말 아이오닉5를 기반으로 무인로보택시 사업을 런칭한 뒤에 글로벌 주요 지역으로 로보택시사업을 본격 확산, 전개해 나갈 예정입니다.
  • 현재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 내에서 지배적인 사업자인 우버, 리프트 등과 시범 서비스를 진행 중에 있고, 특히 우버와는 향후 10년 동안 미국 전역에 로보택시 사업을 공동 진행하기로 협의한 바 있습니다.
  • 현대차는 이 차량 개발 뿐 아니고 판매, AS 등 자율주행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사업 체계를 철저히 준비하여 최고 수준의 안정과 차별적 고객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자율주행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입니다.

3) SDV (Software-Defined Vehicle)

  • 현대차는 또 다른 핵심 미래 사업인 소프트웨어 기반인 SDV를 HMG 글로벌 소프트웨어 센터인 42dot을 활용하여 개발하고 있습니다.
  • 22년 8월 인수한 42dot은 현대자동차의 SDV 혁신을 위한 스피드보트로서 더욱 과감하게 혁신을 견인하는 패스트트랙 방식으로 SDV 기술을 개발하고 내재화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 42dot의 소프트웨어 기술 플랫폼인 타이탄 플랫폼 개발을 통해서 소프트웨어를 내재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PVB서비스를 통해서 기술 검증과 데이터 확보를 통해서 소프트웨어 고도화를 이뤄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해 나갈 것입니다.

4) 보스턴 다이내믹스

  • 현대차그룹은 21년 보스턴 다이나믹스 인수를 통해서 로봇 공학 분야의 기술 초격차를 확보하고, R&D 센터 내부 조직인 로보틱스 랩에서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핵심 기술 내재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먼저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Industrial Inspection Robot 'SPOT', Intelligence Robotics Robot 'STRETCH', 그리고 다목적 휴머노이드 로봇 'ATLAS'를 통해서 미래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고 있습니다.
  • SPOT은 실제 다양한 산업환경에 투입되어서 현장 데이터 수집 및 산업시설 점검용으로 활용되고 있고, STRETCH는 이 대형물류사인 Maersk라든지 DHL 등 물류, 유통분야 내에서 다양한 고객망을 확보하여 지능형 로보스틱스 로봇으로서 초기 상용화 단계에 있습니다.
  • Atlas는 고도화된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개발 중에 있고 로보틱스 기술 초격차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5) 로보틱스랩

  • 또한 로보틱스 랩에서는 인지판단기술, 자연어, 공간의 탐색 및 이동, 차별화된 모바일 플랫폼 기술을 적용하여 로봇 관리 시스템을 통해서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를 연계하고 있으며, 모션감지 웨어러블 로봇 MEX, VEX, CEX (첵스) 그리고 능동형 자세 제어 모듈이 적용된 다목적 모바일 플랫폼 MobED, 그리고 고객응대서비스를 제공하는 Dal-e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미래 로봇 사업은 당 그룹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R&D, 구매, 제조, 판매 부문 등의 역량을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확산될 예정이고, 보스턴 다이내믹스와 로보틱스 랩은 별도의 사업 주체가 아니고 서로 다른 로봇 분야에서 상호간 시너지를 통해서 비즈니스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장해가는 주역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6) 항공모빌리티

  • 항공모빌리티는 미래 도시발전의 핵심기술로 부각될 것입니다.
  • 당사는 20년 워싱턴DC에 supernal을 설립하고 advanced mobility 사업을 추진 중에 있고, 단기 및 중장기적으로 full stack tech model을 개발하여 파일럿 탑승 비행시 테스트를 실시하고 기체 제조를 위한 기반 기술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 또한 세계 최대 규모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와 항공기 엔진 제조사 롤스로이스를 비롯하여 KT, 현대건설등 국내외 통신 건설 부문 파트너들과 기술 협력을 맺고 다양한 연관 산업으로서의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이를 통해서 당사의 항공 모빌리티 사업은 단순히 기체 개발을 통한 시장 진출이 아니고 AAM 전반에 걸친 생태계 구축을 선도하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5. 수소사업 (CEO)

  • 지난 11월 B20 서밋 인도네시아 2022 (B20 Summit Indonesia 2022)에서 정의선 회장은 기후변화와 에너지 빈곤의 해결을 위한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 가속화에 대한 기조연설을 하였습니다.
  • 화석연료에서 벗어나는 일은 쉽지 않지만 지구와 미래세대를 위해선 반드시 해야 하는 과제입니다.
  • 이를 위해 글로벌 각지에서 여러가지 종류의 재생에너지 생태계 구축을 시도하고 있으나 재생에너지 공급이나 저장에 대한 장벽 등 여러가지 어려움들이 있습니다
  •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미래에너지 솔루션은 수소라고 생각하고 있다
  • 현대자동차는 전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수소전기차를 상용화하여 수소에너지 활용을 실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이를 넘어 그룹사 차원에서 수소 에너지 생태계 구축을 통한 신성장 축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1) 수소사업 Toolbox

  • 모빌리티 그룹으로서 에너지를 mobilize한다. Mobilize Energy에 대한 Toolbox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 에너지와 자원 부분에서의 자원순환형 수소의 생산과, 그린스틸 제조, 수소를 통한 사업장의 열원과 전력원의 탈탄소화, 수소의 활용 부분에 있어서 수소 모빌리티와 연료 전지, 이에 소환되는 인프라의 구축, 그리고 수소를 통한 친환경 물리 시스템을 통해 현대자동차 그룹 모든 비즈니스의 탄소중립을 실현할 것입니다.

 

  • 지금 보고 계신 수소에너지 생태계는 저희가 그리고 있는 미래 비전입니다.
  • 미국 조지아의 EV 완성차 공장을 시작으로 하여 이를 둘러싼 모든 물류 및 발전과 인프라를 수소비즈니스 수소사업의 툴박스를 통해서 실현할 계획입니다.
  • 바이오가스와 폐플라스틱 기반한 청정수소를 통해 전기차 공장 나아가 이 수소를 활용해서 미래 제철 시설의 에너지원으로 공급하게 될 것입니다.
  • 이렇게 생산된 그린 스틸 강판으로 자동차를 생산하고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를 확장하여 수소 전기차 공급을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 수소전기차 공급의 확대를 통해 항구 및 공항물류 시스템 또한 개선하게 될 것입니다.
  • 차세대 수소 연료 기술의 진보에 따라 데이터센터 에너지원 공급 등 다양한 형태의 연료전지 시스템 활용처가 확대될 것입니다.
  • 이와 같은 비전의 달성을 위해 그룹사 간 협력을 기반으로 수소 밸류 체인을 확장해 나간다면 2030년 1260조, 2050년 2500조라는 글로벌 수소시장에서 현대자동차 그룹의 새로운 도약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현재 추진 중인 수소사업은 내년초 CES를 통해 구체적인 비전과 전략을 소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6. 마치며

  • 전통 자동차 회사 입장에서의 전동화 전략에 대해서 궁금증이 풀리셨기를 바랍니다. 저희는 전동화와 미래 기술에 대한 현대 자동차만의 그리고 전통 자동차 제조회사만이 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서 여러분들께 설명드렸습니다.
  • 전동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시장은 새롭고 직선적이고 혁신적인 신생 전용 전기차들에 열광하고 높은 가치를 부여합니다. 저또한 그들의 상품과 전략에, 방향성에 앞으로 새 시대를 맞이함에 있어 매우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다만 긴 시간을 자동차제조와 함께하며 얻은 수많은 노하우들이 새로운 전동화 시대를 준비함에 있어 오히려 경쟁력으로 작용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전동화와 미래 기술에 대해 글로벌 어떤 회사들보다도 선제적으로 대응해 왔습니다
  • 그리고 현대 모터 웨이는 수많은 임직원들이 구축하고 정립한 핵심 DNA가 구체화된 모습이라고 믿습니다.
  • 다가오는 7월, 다음달 현대자동차는 고성능 전기차인 아이오닉5 N을 공개합니다.
  • N브랜드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드디어 전기차에도 적용되는 첫 사례이며, 현대자동차는 대중적인 전기차와 고성능 전기차를 동시에 보유하는 회사가 됩니다.
  • 내연기관 N모델을 통해 그동안 저희가 얻은 서스펜션, 자체 내구성, 브레이킹 시스템 등 여러 하드웨어적 기술개발을 이루었으며, 아이오닉5 등 전기차를 통해 향상시킨 BMS 열관리 고성능 주행을 통한 소프트웨어 제어 기술 등이 새로운 기술들을 모두 집대성하여 고성능 전기차라는 새로운 영역을 열게 될 것입니다
  • 기존의 패밀리자동차로서 편안함을 유지하면서 전형적인 스포츠세단에만 느낄 수 있는 고성능은 아직 누구도 쉽게 도전할 수 있는 영역은 아닙니다
  • 앞으로 OTA를 통해 업그레이드되는 새로운 기술은 현대자동차가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 포지션을 확고히 하는데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 최근 현대자동차는 과거로부터 이어져오는 사람 중심의 혁신과 이를 기반으로 한 브랜드 비전, 인류를 위한 진보를 알리고자 헤리티지 프로젝트를 시작하였습니다.
  • 과거에서부터 이어져온 기술력을 더 발전시켜 사람중심의 혁신을 만드는 것이야말로 헤리티지를 보유한 회사가 할 수 있는 그리고 헤리티지가 있어야만 할 수 있는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 전동화의 시작을 알릴 아이오닉5는 우리의 역사적 자산인 포니로부터 영감을 얻어 탄생했습니다. 아이오닉5N은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현대자동차의 유산을 간직할 것입니다.
  • 향후 지속적으로 공유할 현대모터웨이가 이러한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고 앞으로도 새롭고 지속가능한 수익창출을 할 수 있는 원천이 될 수 있을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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